본문 바로가기

JAVA

JAVA 변수 (Variable)

 

# 변수 (Variable)

 

-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공간

- 변수 선언을 통해 메모리에 공간을 확보한 후 데이터를 해당 메모리에 저장해 둘 수 있다

 

# 변수의 선언 (declare)

 

- 해당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의 타입과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것

- 변수의 저장할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빌려오는 메모리의 크기가 다르다

// int : 해당 변수에는 정수만 저장하겠다
			int a = 10;
			int b = 8;
		
			System.out.println(a+b);
		// String : 해당 변수에는 문자열 데이터만 저장하겠다
			String message1 = "hello!";
		
		// println()에 값 뿐만 아니라 변수를 전달해 출력할 수도 있다
			System.out.println(message1);
			
		//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여러 방식들
		
		// (1) 선언만 하고 대입은 나중에 하는 방식
		//	※ 변수를 선언한 후에 값을 한번도 대입하지 않은 경우 해당 변수를 활용할 수 없다
		//	(초기화 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)
			int com;
			com = 24;
			System.out.println(com);
			
		
		// (2)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방식
			int score = 0;
			System.out.println("점수 : " + score);
		
		// (3) 한번에 같은 타입으로 여러 변수를 선언하기
			int user_score, com_score;
			String welcome, goodbye;
			
			user_score = 80;
			com_score = 78;
			
			welcome = "어서오세요~";
			goodbye = "안녕히가세요~";
			
			System.out.println("사용자 점수는 : " + user_score + "점이고, "
								+ "컴퓨터 점수는 " + com_score + "점 입니다. ");
			
			System.out.println("현재 설정된 환영 메세지 " + welcome);
			System.out.println("현재 설정된 퇴장 메세지 " + goodbye);
		
		// (4) 한번에 변수 여러개 선언과 동시에 대입
			String food1 = "고기", food2 = "야채", food3 = "과일";
			int width = 100, height = 300;
			
			System.out.print(food1);
			System.out.print(food2);
			System.out.println(food3);
			
			System.out.println("너비: " + width + " 높이: " + height);
			System.out.println("넓이: " + width * height);
		
		// ※ 같은 {}내부에서 위에서 선언했던 변수는 다시 선언할 수 없다
		// int com; // Duplicate local variable com

 

# 우리가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

 

1.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

2. 여러곳에서 사용되는 값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(값을 재사용하기 편해진다)

 

 

# 변수의 작명 규칙 (권장사항)

 

1. 두 단어 이상을 이어붙여 사용할 때 _를 사용한다

(C언어 스타일, snake_case)

ex : apple_qty, apple_price, minsu_age

 

2. 두 단어 이상을 이어붙여 사용할 때 대문자를 활용한다

(Java 스타일, camelCase)

ex : appleQty, applePrice, minsuAge

 

3. 변수명 첫 글자는 알파벳 소문자를 사용해야 한다

(첫 글자가 대문자인 경우는 암묵적으로 클래스로 간주한다)

ex : Apple(클래스로 간주한다), apple(변수로 간주한다)

 

4. 프로그램이 종료될때까지 값이 절대로 변하지 않을 값은 모두 대문자를 사용한다(상수)

(상수를 저장하는 변수명은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)

ex : PI(3.14), APPLE_PRICE, WIN_SCORE

 

5. 패키지명은 모두 소문자를 사용한다

ex : Quiz(클래스), quiz(변수 또는 패키지로 간주한다)

 

6. 해당 변수에 들어있는 값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

ex : a1, a2, a3...(x)

 

 

 

 

# 변수의 작명 규칙 (필수사항, 지키지 않으면 컴파일 불가능)

 

1. 변수의 첫 번째 글자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

ex : 1st, 2nd , 3nd (x)

 

2. 변수명 사이에는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

ex : minsu age (x)

 

3. 특수문자는 _와 $만 사용할 수 있다

ex : $uper, _apple (O)

 

4. 이미 자바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들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

(Eclipse에서 보라색으로 표시되는 키워드들)

ex : public, static, void, int, double, ... (x)

 

 

# 변수 타입 크기순

 

byte < short, char < int < long(8) < float(4) < double

 

- 크기가 더 큰 타입의 변수에 작은 크기의 값을 넣을 때는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된다

(자연스러운 타입 캐스팅)

 

- 크기가 더 작은 타입의 변수에 큰 값을 넣을 때는 타입을 강제로 변환해야 넣을 수 있다

(강제적인 타입 캐스팅, 값이 손상될 우려를 가지고 있다)

 

 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JAVA 반복문 for 문  (0) 2024.05.26
JAVA 연산자  (0) 2024.05.26
JAVA Import  (0) 2024.05.26
JAVA 스캐너 (Scanner)  (0) 2024.05.26
JAVA 이스케이프 문자 (Esacape)  (0) 2024.05.2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