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 변수 (Variable)
-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를 저장해 놓을 수 있는 공간
- 변수 선언을 통해 메모리에 공간을 확보한 후 데이터를 해당 메모리에 저장해 둘 수 있다
# 변수의 선언 (declare)
- 해당 변수에 저장할 데이터의 타입과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것
- 변수의 저장할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빌려오는 메모리의 크기가 다르다
// int : 해당 변수에는 정수만 저장하겠다
int a = 10;
int b = 8;
System.out.println(a+b);
// String : 해당 변수에는 문자열 데이터만 저장하겠다
String message1 = "hello!";
// println()에 값 뿐만 아니라 변수를 전달해 출력할 수도 있다
System.out.println(message1);
// 변수를 선언하고 사용하는 여러 방식들
// (1) 선언만 하고 대입은 나중에 하는 방식
// ※ 변수를 선언한 후에 값을 한번도 대입하지 않은 경우 해당 변수를 활용할 수 없다
// (초기화 하지 않은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)
int com;
com = 24;
System.out.println(com);
// (2)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방식
int score = 0;
System.out.println("점수 : " + score);
// (3) 한번에 같은 타입으로 여러 변수를 선언하기
int user_score, com_score;
String welcome, goodbye;
user_score = 80;
com_score = 78;
welcome = "어서오세요~";
goodbye = "안녕히가세요~";
System.out.println("사용자 점수는 : " + user_score + "점이고, "
+ "컴퓨터 점수는 " + com_score + "점 입니다. "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설정된 환영 메세지 " + welcome);
System.out.println("현재 설정된 퇴장 메세지 " + goodbye);
// (4) 한번에 변수 여러개 선언과 동시에 대입
String food1 = "고기", food2 = "야채", food3 = "과일";
int width = 100, height = 300;
System.out.print(food1);
System.out.print(food2);
System.out.println(food3);
System.out.println("너비: " + width + " 높이: " + height);
System.out.println("넓이: " + width * height);
// ※ 같은 {}내부에서 위에서 선언했던 변수는 다시 선언할 수 없다
// int com; // Duplicate local variable com
# 우리가 변수를 사용하는 이유
1.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다
2. 여러곳에서 사용되는 값을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다 (값을 재사용하기 편해진다)
# 변수의 작명 규칙 (권장사항)
1. 두 단어 이상을 이어붙여 사용할 때 _를 사용한다
(C언어 스타일, snake_case)
ex : apple_qty, apple_price, minsu_age
2. 두 단어 이상을 이어붙여 사용할 때 대문자를 활용한다
(Java 스타일, camelCase)
ex : appleQty, applePrice, minsuAge
3. 변수명 첫 글자는 알파벳 소문자를 사용해야 한다
(첫 글자가 대문자인 경우는 암묵적으로 클래스로 간주한다)
ex : Apple(클래스로 간주한다), apple(변수로 간주한다)
4. 프로그램이 종료될때까지 값이 절대로 변하지 않을 값은 모두 대문자를 사용한다(상수)
(상수를 저장하는 변수명은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)
ex : PI(3.14), APPLE_PRICE, WIN_SCORE
5. 패키지명은 모두 소문자를 사용한다
ex : Quiz(클래스), quiz(변수 또는 패키지로 간주한다)
6. 해당 변수에 들어있는 값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
ex : a1, a2, a3...(x)
# 변수의 작명 규칙 (필수사항, 지키지 않으면 컴파일 불가능)
1. 변수의 첫 번째 글자에는 숫자를 사용할 수 없다
ex : 1st, 2nd , 3nd (x)
2. 변수명 사이에는 공백을 사용할 수 없다
ex : minsu age (x)
3. 특수문자는 _와 $만 사용할 수 있다
ex : $uper, _apple (O)
4. 이미 자바에서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들은 변수명으로 사용할 수 없다
(Eclipse에서 보라색으로 표시되는 키워드들)
ex : public, static, void, int, double, ... (x)
# 변수 타입 크기순
byte < short, char < int < long(8) < float(4) < double
- 크기가 더 큰 타입의 변수에 작은 크기의 값을 넣을 때는 타입이 자동으로 변환된다
(자연스러운 타입 캐스팅)
- 크기가 더 작은 타입의 변수에 큰 값을 넣을 때는 타입을 강제로 변환해야 넣을 수 있다
(강제적인 타입 캐스팅, 값이 손상될 우려를 가지고 있다)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반복문 for 문 (0) | 2024.05.26 |
---|---|
JAVA 연산자 (0) | 2024.05.26 |
JAVA Import (0) | 2024.05.26 |
JAVA 스캐너 (Scanner) (0) | 2024.05.26 |
JAVA 이스케이프 문자 (Esacape) (0) | 2024.05.26 |